최근 다시 2차전지 관련주들이 핫하다. 나는 에코프로 주주라 그런지 이차전지와 관련된 책이나 영상들으 자주 찾아보는데 도서관에 맨앞에 이책이있어서 안볼수가없었다.
맨앞. LG에너지솔루션 사장님의 추천사로 시작한다. 현재 2차전지 대장주하면 에코프로라고들 하지만 사실 현재 리튬이온전지 대장님은 LG 에너지솔루션이다.
첫번째 챕터에서는 '세계는 이차전지 패권전쟁 중'
요즘 '리튬이온전지 ' '전고체 배터리 ' ' 배터리의 에너지밀도 ' 이런 뉴스라던지 주변사람들이 너무 많이 이야기한다. 실제로 배터리에서 가장 중요한 세가지라고생각한다.
현재 한 / 미 / 일 /중 모두 2차전지 배터리로 전쟁중인데 각국마다 정부의 정책이 모두다르다.
현재 가장이슈가 되고있는 IRA법안으로 중국을 고립시키려는 계획도 공식적으로 발표가되어 앞으로 배터리 생산을하는 CATL 이나 그외 기업들이 난처해졌다. 반면에 한국은 IRA법안으로 에코프로 , 포스코홀딩스 , LG엔솔 ,LG화학 모두 큰혜택을 볼수있다.
그렇다면 이차전지란 무엇일까?
양극재 / 음극재 / 전해질 / 분리막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이 4대 핵심요소가 리튬이온전지의 용량 ,수명 ,안전성 ,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요소다.
이 4가지가 충족되고 추가로 에너지밀도까지 높게 갖추어진다면 주행거리까지 모두얻을수있는 최고의 배터리가 되지않을까싶다.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위해 현재 에코프로비엠같은 기업에서는 '하이니켈' 양글 활 물질인 NCM , NCA 의 비중을 높이는데 니켈 비중을 높일수록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항상 문제는 가격이다 . 니켈가격이 급등한후로 대체로 코발트를 이용하는데 이마저도 폭등했다.
중국에서는 가격과 안전성을 모두잡기위해 LFP 배터리를 내세워 엄청난 이익을 얻었는데 이 배터리의 주고객은 테슬라다. CATL에서 LFP배터리를 엄청나게만들어 납품하였는데 , 기술수준으로보면 우리나라 LG엔솔에게 상대가안된다.
결국 지금 배터리전쟁이 끝나기위해서는 ' 전고체 배터리 ' 가 나와야하는가?
21년도에 SES에서 전고체 배터리를 내세웠지만 아직 시기상조고 더 많은 발전이 필요하다.. 자동차 회사 내부적으로 배터리까지 만들겠다고 나서는 상황인데 .. 테슬라처럼)) 나서서 전고체를 만들겠다 ? 이건 정말 어이없는 헛소리다. 배터리회사가 적어도10년이상 실패를 반복해가며 만든 배터리를 단기간에 성공한다는건 불가능이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만일 테슬라에서 전고체 배터리가 나오는순간 이건 진짜 게임끝이라고 생각한다. 비단 테슬라만이 아니다.. 유럽의 자동차 회사들이 탈아시아를 선언하고 스스로 배터리개발하겠다고 선언중이다.
근데 자동차 회사가 이럴수밖에 없는 이유도 알수있는데 만일 친환경 전기차 시대가와서 ' 전기차만 ' 을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온다면 자동차회사는 강제로 '을' 이 되버린다. 그 이유는 전기차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게 40퍼다. 자그마치 40퍼. 기존 자동차는 부품하나에 이정도로 차지하지 않는다는것이다. 이말은 자동차 회사가 배터리를 탑재하기위해 배터리회사에서 구매를한다면 이익이 엄청줄어들수있는것이고 회사 자체적 배터리를 만들게되면 그만큼 돈을 더벌기 때문에 이리도 열을 올리는것이다. 여기서 하나더 생각이드는건 배터리엔 리튬이 차지하는게 40퍼인데 리튬 독점기업들이나 리튬 염호를 가지고 있는곳이 슈퍼갑이된다는말이다.